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행주산성의 의미와 오늘의 현실

제작연도 1970년 11월 10일

상영시간 02분 00초

출처 행주산성준공식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행주산성의 의미와 오늘의 현실

존경하는 대통령각하와 내빈여러분을 모시고 오늘 행주산성 보수정화공사 준공식을 가지게 된것을 무한히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행주산성은 임진왜란 3대첩지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대첩지는 지난 400여년 긴세월에 (안들립니다. ) 풀은 우거져서 이름만이 성첩지로 전하여 올 뿐 아무도 돌보는 것 없이 황량한 폐허가 되고 있었습니다.

작년 4월 대통령각하께서는 자주국방 정신의 귀감지를 정성들여 고치고 가꾸라 하신 분부를 내리셨습니다.

그리하여 국토방위의 충정에 우러나는 깊은 각하의 뜻을 받들어 1969년 10월 10일 기공을 본 행주산성 보수정화공사를 문공부 7천9백만원과 내무부 교부소에 3천만원의 지원을 얻어

총 1억9백만원의 공사비로 권율장군사당과 정문 정당을 새로 짓고 대첩비와 귀갑토성을 보수하고 환경을 새로 조성하는 한편 진입도로를 개설하는 공사를 실시하여 6 년 1 개월만에 오늘의 준공을 보게 된것입니다.

그동안 이 공사를 통하여 연 인원 5천 명의 노동력과 시멘트 6천2백 포대 벽돌 7천2백 매 석재 7백 드럼 철근 40 드럼 기와 5만5천 매 목재 3만2천 재와 수목 1천8백 주를 식재하였습니다.

이 기간 저희들은 돌 하나 건물 하나 나무 한 포기 풀 한 줄기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성심을 다하여 정성들여 성축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 이곳은 고양군에서 관리 상황소를 설치하고 사적지 보호관리에 만유감없도록 계속 가꾸어 나갈것입니다.

끝으로 본 사업의 추진을 위해서 내무 당국의 재정적인 지원과 경기도의 진입도로를 비롯한 경내 도로공사에 노고가 많았음을 구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일동차렷. 열중쉬엇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