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경제외교 성과 대토론회 대통령 모두 말씀

제작연도 2016-05-11

상영시간 18분 15초

출처 정책 오늘

경제외교 성과 대토론회 대통령 모두 말씀

경제5단체 초청, 경제외교 성과확산위한 토론회 박근혜 대통령 모두발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멕시코와 이란에 이어서 이 자리에서 다시 여러분들을 뵙고 소중한 의견을 나누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함께 해주신 덕분에 멕시코에서는 총 29건의 경제 MOU, 연내 한-멕시코 FTA 실무 협의 개최 합의 등 양국 간 사상 최대의 경제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고 이란에서는 총66개의 MOU 체결과 42조원에 달하는 프로젝트 참여를 추진키로 하면서 역대 최고의 경제외교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이란에서 개최된 1대1 비즈니스 상담회에서는 우리 기업 123개사와 현지 바이어 494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1:1 비즈니스 상담회 사상 최대 규모인 5억3,700만 불 상당의 실적을 거뒀습니다.

제가 각별하게 생각하는 것은 멕시코와 이란 1:1 상담회 모두 중소기업 참여 비중이 90%를 넘었고 지방 중소기업의 참여 비중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1:1 상담회가 기술력은 있지만 해외 네트워크나 브랜드가 취약한 중소기업들에게 강력한 수출 플랫폼이 되고 있다는 평가도 있었다고 하는데 모두가 여러분들의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토론회에서는 이러한 성과가 우리 수출 회복과 경제 활력을 높이는 지속 가능한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았으면 합니다.

지금 세계의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있고 저유가 등으로 수출 단가 하락이 지속되면서 좀처럼 우리 수출 회복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달 일평균 수출액이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조금씩 회복 기미를 보이고는 있지만 미국, 중국 등 일부 국가에 편중된 기존 수출 구조로는 새로운 무역 환경에 뒤쳐질 수가 있습니다.

급변하는 무역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번 멕시코, 이란에서의 경제 외교처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노력이 더욱 강화되어야 하겠습니다.

'도행지이성'이라는 옛말처럼 없던 길을 우리가 먼저 다니면서 만들어 가야 합니다. 다행히 우리에게는 남들이 갖고 있지 못한 자산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미국, 중국, EU 등 세계 3대 거대 경제권 모두와 FTA를 체결한 유일한 나라이고 드라마나 K-POP, 한식 등 한류는 우리 Made in Korea 상품의 프리미엄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여건을 잘 활용해서 수출 품목을 소비재 등으로 다양화 하는 한편 각국의 비교 우위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외 투자도 전략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해외 진출과 관련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몇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로는 중소·중견기업이 새로운 주역으로 나서야 합니다.
유럽 금융위기 당시에 독일이 상대적으로 그 충격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두터운 중소·중견기업들이 버티어 주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 수출 환경이 매우 어려운 가운데 금년 대기업 수출 감소율은 17.6%인 반면 중소·중견 기업 수출은 4.9%만 줄어들면서 우리 중소·중견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선전하고 있습니다.

전체 수출 중에 중소·중견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4년에는 34.7%에서 작년에는 35.9%로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 수출 회복과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서는 이런 중소·중견기업들이 해외 진출에 적극 참여해야 합니다.

전문가 양성 국내외 전시회 관련 정보 제공과 참여 지원, 코트라 기능 강화 등을 통해서 정부도 적극 뒷받침해 나갈 것입니다.

이제는 경제외교의 필수가 된 1:1 상담회의 경우 수출을 그렇게 힘들어 하던 중소기업들이 이를 통해서 하나둘 성과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1:1 상담회가 중소기업 해외...

[본문내용 전체보기]

출처 : 정책 오늘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