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이 대통령, 인도네시아·필리핀 순방

제작연도 2011-11-16

상영시간 01분 30초

출처 정책 오늘

이 대통령, 인도네시아·필리핀 순방

이명박 대통령은 내일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필리핀을 국빈 방문합니다.
이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역내 협력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보도에 강필성 기자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내일 인도네시아 방문길에 오릅니다.
이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2박 3일간 한· 아세안과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에 차례로 참석해 다자외교에 나섭니다.
이번 회의에선 금융협력과 에너지 식량안보, 교육 분야에서의 회원국간 협력 확대 등이 중점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와 '동아시아 자유무역지대 등 다양한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의견 교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부터 미국과 러시아도 참석하는 동아시아정상미회의에는 미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방문할 예정입니다.
오바마 대통령과 이 대통령이 한 미 자유무역협정에 대해 논의할 기회를 갖게 될 지 주목됩니다.
이 대통령은 아세안 회의와 별도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에도 참석해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동북아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이어 이 대통령은 20일 필리핀을 국빈 방문해 베니그노 아키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수빅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협력 MOU등에 서명할 예정입니다.
청와대는 이번 순방이 아세안과 관계를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V 강필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 : 정책 오늘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