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세계 정세

제작연도 1983년 01월 01일

상영시간 08분 33초

출처 83대통령연두교서1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세계 정세

존경하는 국회 의장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난 한해동안 의원 여러분들께서 새로운 정치상을 이 땅에 정착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해 오신데 대하여 먼저 본인은 온 국민과 더불어 심심한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이제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이 한 해도 나라 일을 함께 걱정할 의원 여러분과 이렇게 만나 국정의 제반 방향에 관한 본인의 소견을 말씀드릴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의원 여러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작년은 가뭄 태풍 등 천재지변이 잇달아 농사가 큰 흉작이 되지 않을까 모두들 많은 걱정을 했습니다.

그러나 밤잠을 자지 않고 물길을 판 농민들을 비롯하여 많은 국민들이 합심 노력한 결과 우리는 마침내 이러한 자연의 재난을 이겨내고 오히려 대풍을 이룩하였습니다.

이것은 의지는 역경을 이긴다는 진리를 우리에게 가르쳐준 감동적인 사례라고 하겠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1982년 한해동안 나라 안팎의 정세와 환경이 결코 순탄한 것만은 아니었으나

우리는 이 어려움을 헤치기 위해 함께 노력하여 뜻있는 한해를 보낼 수 있었으며 화를 복으로 바꾸는 저력과 슬기를 지닌 위대한 민족임을 입증했던 것입 求?

먼저 세계 정세를 되돌아볼 때 지난 한해는 국제 정치 질서의 다극화 현상과 주요 국가들의 지도 체제 변화 등에 의해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이 더욱 고조되었던 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이란 이라크 전쟁과 레바논 사태 아프가니스탄 사태와 포클랜드 전쟁 등을 비롯한 국제적 분쟁 및 불안 사태가 연속됨으로서 언제 어느 곳에서 어떤 전쟁이 벌어질지 모를 각박한 상황이 전개되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전세계의 인류를 파멸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을 무서운 전쟁의 위험이 지금 세계 도처에 도사리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과 소련을 비롯한 세계의 강대국끼리 저마다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핵무기가 가지고 있는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