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작년 정치,경제 외교 평가

제작연도 1983년 01월 01일

상영시간 03분 07초

출처 83대통령연두교서1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작년 정치,경제 외교 평가

그러나 지난 한해를 되돌아볼 때 우리는 이룬 것도 많은 반면 이루지 못했던 것과 미흡했던 점 또한 적지 않다는 겸허한 자세를 가지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우리가 이룩한 성과 중에서 우리의 의지가 조금이라도 약화되거나 마음의 끈을 조금이라도 늦추게 되면 곧 옛날로 되돌아갈 수 있는 분야가 적지 않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삼대 부정 심리의 추방은 초기 단계에서 외형적인 규제에 의해 진전된 측면이 없지 않았던 만큼 이를 명실상부하게 우리의 의식 속에 체질화시키는 노력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작년 한해가 삼대부정심리 추방에 대한 계몽의 해였다면 올 한해는 그것을 정착시키는 해가 되도록 우리 모두 투철한 목적 의식을 가지고 노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정의 사회를 지향하는 노력이 전국민 개개인의 피부에 느껴질 만큼 전달되지 못한 점과

신뢰의 분위기가 완전히 확산되지 못한 채 불신 풍조가 잔존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속에서 유언비어의 폐해가 아직도 생겨나고 있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또 우리의 시대적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철저하게 하지 못하는 현상이 일부 없지 않다든가

전체와 이웃의 입장을 생각함이 없이 나 혼자만 잘되면 그만 이라는 극도의 이기주의가 완전히 불식되지 않고 있는 사실도 우리는 다함께 깊이 생각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앞으로 고쳐나가야 할 분야도 한없이 많은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물론 일조일석에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제 5공화국의 정신적 바탕이 되고 있는 개혁 의지는 앞으로도 단절없이 계속 이어져나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룩한 성과에 대해 자부하되 자만하지는 않으며 또 이루지 못한 일에 대해 자성은 하되 자포자기는 하지 않는다는 결연한 자세로 또 한해를 다함께 힘 모아 가꾸 ?나가야 하겠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