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외교분야

제작연도 1986년 01월 16일

상영시간 02분 31초

출처 86대통령국정연설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외교분야

국민 여러분 우리는 오늘날 세계 속의 한국으로서 세계에 대한 우리의 위치가 영향력이 커지는 한편으로 세계로부터 밀려오는 도전과 시련이 더욱 험해지는 매우 복잡한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더구나 국제정치의 흐름은 질서보다도 무질서이며 안정보다는 불안정으로 치달리는 만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지전은 빈발하고 있고 폭력주의가 국제사회에 횡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대전의 위험성마저 커가는 형편인 것입니다.

이러한 국제 정세 아래서 민족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통일국가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외교에 쏟는 우리의 헌신이 더욱 진지해지지 않으면 안 되겠습니다.

현대 외교는 국가 이익을 위해 정부와 정당은 물론 국민 모두가 헌신하는 총력외교의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근세 세계사회의 조류에 슬기롭게 적응하지 못함으로서 어떤 대가를 치루었는가를 생각할 때

오늘날 총력 외교의 중요성은 더욱 절실한 것입니다. 본인은 올 한 해에도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 등 전통적인 우방과의 우의를 더욱 두텁게 다져나가는 것은 물론 중동과 소련을 비롯한 공산권 국가와

제 3세계에 대한 문호개방 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시책과 노력을 통하여 경제 통상 여건을 강화하고 86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에 성공적 개최에 기여토록 하고자하는 것입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