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한뉴스

국가기강확립에 관한 최규하 대통령 담화

제작연도 1980-06-13

상영시간 04분 03초

출처 대한뉴스 제 1286호

국가기강확립에 관한 최규하 대통령 담화

국가기강확립에 관한 최규하 대통령 담화(육성)
-6/12 청와대에서 최규하 대통령 담화
-국정방향과 정치발전일정 발표
-"국가보위 비상대책위원회 설치와 관련해 국토방위 임무 성실히 수행한다."
-"공공질서 확립과 상호안정이 이룩된다면 학원의 정상화, 정치활동의 재계, 우리나라의 경제, 사회, 발전에 상응하는 정치발전을 계속 추진하겠다."
-"헌법개정 심의위원회를 통한 개헌작업을 촉진, 국민투표에 부치게 될 개헌안 마련, 늦어도 10월말까지 국민투표에 회부 및 확정하겠다."
-필요한 법적, 행정적 조취를 취하여 내년 상반기중에 선거를 통해 6월말까지 새정부 수립, 정권을 이양할 계획을 밝힘.
-크나큰 시련에 직면함을 강조하고 당면한 시국과 관련해 정부방침을 밝힘.
-"북한공산집단, 대남 인민민주주의 5.16전략에 동조하는 행위, 대결과 투쟁을 조장 선도, 사회질서를 혼란케 하는 행위, 집단적인 시위, 난동과 소요, 불법적인 수단과 방법으로 합법정부를 타도하는 행위는 엄단조치하겠다."
-"공직자 부조리 척결위한 서정쇄신, 사회 정화운동 전개, 사회악과 퇴폐풍조 척결, 건전한 사회기풍 조성하겠다."
-"권력형 부정축재 조사 범위, 기간을 국한 시키고 중상, 모략, 왜곡, 선동, 권모수술, 극한투쟁 등으로 고질화된 정치풍토 개선해나가도록 하겠다."
-"헌법개정과 이에따른 공명선거는 물론 정치발전에 주요한 부분이지만 고질적인 정치적 병폐를 서로 반성, 시정하여 건전한 정치풍토 조성노력도 중요한 과제이다."
-"학생들의 면학풍토 조성, 학원부조리 시정하도록 노력하겠다."
-학생과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에게 애국심, 지혜, 단합 호소

출처 : 대한뉴스 제 1286호

클립별 영상 (6) 왼쪽으로 이동

축구계의 별 차범근

알차게 힘차게 정답게

6.25 상기 군악연주

영농의 기계화

전국대학 총학장 회의

국가기강확립에 관한 최규하 대통령 담화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