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문재인 대통령 제1회 국무회의

제작연도 2022-01-04

상영시간 03분 24초

출처 KTV 대한뉴스

문재인 대통령 제1회 국무회의

신경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서, 공급망 안정에 각고의 노력을 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국무회의 발언, 함께 보시죠.

(장소: 청와대 여민관)

문 대통령 : 제1회 국무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2022년 새해 첫 국무회의입니다. 우리 정부 임기가 4개월 남았습니다. 역설적으로 말하자면 가장 긴장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의 상황도 우리에게 한층 더 높은 긴장을 요구합니다. 코로나 위기가 엄중하고 대격변의 시대를 헤쳐 나가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입니다.

마지막까지 비상한 각오로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정부’가 되어주기 바랍니다.

정부는 국내적으로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방역과 의료 대응, 소상공인들에 대한 보상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대외적으로는 세계 경제의 구조적 변화와 불확실성에 따른 범정부 차원의 대응력을 높여야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보호무역, 기술패권, 탄소중립과 디지털 전환 등 급변하는 무역 질서와 통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물류난과 공급망 리스크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도 큰 부담입니다.

특별히 공급망 안정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랍니다. 공급망 문제는 일시적이거나 우발적인 문제가 아니고 상시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구조적 위험 요인이 되었고, 국제정치나 안보 이슈까지 결합되며 복합적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정부는 특정국 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에 대한 점검체계를 강화하고, 국내외 생산 기반 확충, 수입선 다변화, 기술 개발 등 중장기적 차원의 대응력을 강화하는데 긴장을 높여주기 바랍니다.

일시적이 아니라 상당 기간 지속될 문제라고 본다면, 현재 운영 중인 TF를 뒷받침할 전담 조직과 제도적 기반도 신속히 마련해 주기 바랍니다.

한편, 다음 달 발효될 RCEP을 포함하여 자유무역협정을 지속 확대하여 수출 시장을 전략적으로 더욱 넓혀 나가야 하겠습니다.

기업들이 환경, 노동, 기술 등 새로운 무역 규범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며, 무역 장애 요인들을 지속적으로 해소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도전에 당당히 맞서며, 수출 7천억 달러 시대로 나아가야 될 때입니다.

무역 기반을 더욱 튼튼히 확충하며, 신성장동력 창출에 마지막까지 전력을 기울여 주기 바랍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 : KTV 대한뉴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