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문재인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 2주기 추도식

제작연도 2017-11-22

상영시간 02분 12초

출처 KTV 830 (2016~2018년 제작)

문재인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 2주기 추도식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2주기를 맞아, 문재인 대통령이 추도식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문민정부가 우리 민주주의 역사에 남긴 가치와 의미는 폄하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영삼 전 대통령의 2주기 추도식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추도식 인사말에서 김영삼이라는 이름은 독재와 불의에 맞서 민주주의의 길을 열어온 지도자 중 높이 솟아 빛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거제도의 젊은 초선의원은 '바른길에는 거칠 것이 없다'는 '대도무문'을 가슴에 새겼고, 40여 년의 민주화 여정을 거쳐 도달한 곳은 군사독재의 끝, 문민정부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문민정부가 우리 민주주의 역사에 남긴 가치와 의미는 결코 폄하되거나 축소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자랑스러워하는 4.19혁명과 부마민주항쟁, 광주민주항쟁, 6월항쟁이 역사에서 제 자리를 찾았던 때가 바로 문민정부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법과 정의에 기초한 역사 바로 세우기를 통해 군사독재시대에 대한 역사적 청산이 이뤄졌고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는 경제정의의 출발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문민시대는 민주주의를 상식으로 여기는 세대를 길러 냈습니다.
권력의 부당한 강요와 명령에 맞서고 정의롭지 못한 정치를 거부하는 깨어 있는 시민들이 늘어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김 전 대통령이 남긴 통합과 화합이라는 마지막 유훈을 되새긴다며 대한민국을 미래로 나아가게 하는 힘은 국민의 화합과 통합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추도식에 앞서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 : KTV 830 (2016~2018년 제작)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