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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뻗어가는 국도

제작연도 1959

상영시간 08분 22초

출처 뻗어가는 국도

뻗어가는 국도

육상교통의 관건, 국도
-국내 상공업 및 산업의 중요한 동맥
-아직 발달이 미약한 운송
-도로는 문화의 매개자로서 공간상의 거리를 시간상 단축함.
-20년 전 간이포장 시공 후 6.25 참화까지 입어 불비한 도로시설 더욱 악화
-낙후된 도로시설은 운수 지연 및 환경, 위생문제 초래
정부, 국도포장 5개년 계획 수립
-전국에서 현대식 포장공사 실시(1963년말 완공)
-예산 : 80억6천1백만 환
-외화 : 2백17만7천 달러
-아스팔트량 : 3만3천5백 톤
도로포장 과정
-채석현장에서 각종 기계 동원해 자갈 산출
-진흙길을 그레이더로 평탄히 한 후 돌을 뿌림.
-롤러로 밀어 고르게 한 후 모래와 물을 뿌려 압축, 한번 더 되풀이 함.
-도로 표층 포장작업 : 가공된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뿌린 후 식기전에 롤러로 다짐.
-전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포장작업
-넓어서 대형차량이 자유롭게 드나들며, 15년 동안은 사용할 수 있다.
도로포장 공사의 진척상황과 계획
-서울, 청주, 대전, 대구, 부산, 전주, 광주 중심(총연장 1660km)
-기성 포장 742km, 1958년도에는 145km 포장공사 완료
-1959년도 130km, 1960년도 182km, 1961년도 190km, 1962년도 177km, 1963년도 94km
교량의 보수 및 신설 계획
-국도와 지방도에 있는 교량은 4854개(연장 129,750m)
-전쟁 중 파괴된 교량(33,890m) 중 1958년(17,977m)복구, 1959년부터 5개년 계획에 맞춰 복구 예정
정돈된 국도의 역할 및 기대 효과
-국내 상공업과 산업 등을 육성케 하는 힘
-관광사업 발전에 이바지
-국민문화 발전에 큰 혜택

출처 : 뻗어가는 국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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