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문재인 대통령 시.도지사 간담회

제작연도 2017-06-17

상영시간 02분 23초

출처 국민소통 1번가

문재인 대통령 시.도지사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17개 시,도지사를 만났습니다.
연방제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제를 만들겠다면서, 내년 개헌을 통해 제2국무회의 신설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문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전국 17개 시도지사와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통령 공약 사항 가운데 하나였던 강력한 지방 분권제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개헌을 통해 헌법에 지방분권 강화 조항과 대통령과 지자체장이 참여하는 제2국무회의 신설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개헌에 앞서서는 시,도지사 간담회를 수시로 열고 필요하다면 정례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시·도지사 간담회, 지난 14일)
"시·도지사 간담회가 지방분권, 지방균형발전에 관한 것을 심의하는 자리가 되면 어떨까, 앞으로 수시로 모시고 싶고 사실상 제도화,정례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협의가 있을 텐데, 정부가 의논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경 예산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각 지자체는 일자리를 만드는 데 집중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시·도지사 간담회, 지난 14일)
"(추경예산이) 청년 고용절벽, 어려운 경제현상을 한 번 극복해보자는 것이기 때문에 지방에서도 이번에 배정받게 되는 돈들을 최대한 지방의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데 집중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모셨습니다."
참석한 시도지사들은 추경에 대한 대통령의 뜻에 공감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국회에서 추경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지자체에서 논의할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회의 개최를 요청해달라면서, 시도지사 간담회를 수시로 열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 : 국민소통 1번가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