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기록음성

경제분야

제작연도 1991년 01월 08일

상영시간 07분 11초

출처 91대통령연두기자회견1

음성녹음자료 Sound Only
경제분야

올해 우리 경제는 밖으로 페르시아만 사태에 따른 유가의 불안, 또 경제 세계경제의 침체, 또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과 통상마찰 등 어려움이 겹친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대망의 선진국 대열로 뛰어오르는 마지막 한 단계를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선진 경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성장의 활력을 충전하여 경제 규모를 키워갈 뿐만 아니라 기술과 산업 구조, 기업 경영으로부터 국민의 의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한차원 더 높게 발전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안정 구조를 견제하면서 올해 7%의 성장을 이룰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은 올 연말 1인당 국민 소득이 6천 2백달러 교육량은 1천 5백억 달러로 선진국을 향한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될 것입니다.

올해 우리 경제는 밖으로 페르시아만 사태에 따른 유가의 불안, 또 경제 세계경제의 침체, 또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과 통상마찰 등 어려움이 겹친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는 또 내부적으로도 유가 임금의 상승에 따른 물가의 불안 요인을 안고 있으며 우리 산업의 경쟁력이 시원스럽게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 물가 임금 노사관계의 안정을 우리 경제의 앞날을 좌 飴求?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입니다. 물가와 임금이 또 다시 급속히 오를 경우 그나마 되살아 나고 있는 우리 상품의 경쟁력은회복 불능의 상태에 빠질 것이며,

우리 경제도 주저 앉고 말 것입니다. 지난 30년간 피땀흘린 우리의 노력은 물론이고, 머지않아 선진국에 진입할 꿈도 헛된 것이 될 것입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근로자와 기업, 모든 경제주체가 이 동면한 현실을 깊이 인식하여 우리 경제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사회적인 합의를 이루어줄 것을 촉구합니다.

정부와 모든 경제 주체는 올해 페르시아만 사태의 악화로 인한 유가의 폭등과 같은 특별한 요인이 없는 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 요금 집값 전화세 등 가격 인상을 최대한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