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노무현 대통령,`난감하고 할말이 없다`

제작연도 2007-09-11

상영시간 24분 27초

출처 노무현 대통령,`난감하고 할말이 없다`

노무현 대통령,`난감하고 할말이 없다`

노무현 대통령은 11일 오전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신정아씨 연루 의혹과 관련해 당혹스럽다면서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온 뒤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강동원 기자>
Q1> 노무현 대통령이 변양균 전 실장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혔군요.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A> 네, 노무현 대통령은 11일 오전 11시 15분 긴급 기자 간담회을 가졌습니다.
약 43분간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변양균 전 정책실장과 신정아씨 학력위조 사건 연루 의혹 그리고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에 대한 청와대의 법적 고소 등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먼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신정아씨 연루 의혹과 관련해 할 말이 없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그동안 자신의 판단에 대해 비교적 자신감을 가져왔고 또 그런 자신감이 지금까지는 크게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해왔지만 이번 일로 대통령 스스로의 판단에 대한 자신이 무너져 무척 당황스럽고 힘들다며 답답함을 토로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또 지금은 전반적 상황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일단 검찰수사를 통해 사실이 가려지고 결과가 확정이 되면 입장을 정리해서 밝히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에 대한 청와대의 법적 고소에 정치권이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며 고소 철회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Q2> 네, 정윤재 전 비서관의 청탁 의혹에 대한 언급도 있었죠?
A> 네 그렇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정윤재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주선한 자리에서 뇌물이 건네졌고, 고위공무원이 처벌을 받게 된 만큼 부적절한 행위이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그 점에 대해서 정 전 비서관 본인도 이미 사과했지만, 그 정도로 책임이 끝나는 일인지 숨겨진 무엇이 더 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며 결국 검찰수사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만일 검찰 수사결과 심각한 불법행위가 있다면 이것은 측근 비리라고 이름을 붙여도 변명하지 않겠다며 자신과 그의 관계로 봐서 자신이 사과라도 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 노무현 대통령,`난감하고 할말이 없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