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닫기

e영상 역사관

주메뉴

대통령기록영상

이 대통령 79차 라디오·인터넷 연설 다시 듣기

제작연도 2011-11-28

상영시간 06분 18초

출처 굿모닝 투데이

이 대통령 79차 라디오·인터넷 연설 다시 듣기

국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찬바람이 불면서 낙엽도 다 지고, 겨울 문턱에 성큼 들어선 것 같습니다.
부쩍 추워진 날씨에 시장에서 장사하시는 분들, 밖에서 일하시는 분들, 고생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제 김장철이 다가왔습니다.
저 어릴 때는 집에서 메주도 쑤고 처마에 말린 시래기도 매달면서, 겨울나기를 준비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도 가정에서 김장과 겨울나기 준비에 바쁘실 것 같습니다.

정부는 이달 초부터 김장채소 수급안정 대책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념값은 많이 올랐습니다만 배추값은 많이 떨어져서, 전체 김장 비용은 작년보다 덜 든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배추는 생산농가 피해가 적도록 출하시기를 조절하고, 양념 재료는 수입 물량과 농협 계약재배 물량 공급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올 한 해를 되돌아보면, 거듭되는 세계경제 위기 속에 중산층의 삶도 쉽지 않았고 서민생활은 한층 더 어려워졌습니다.

장사하시는 분들도 장사가 잘 안 돼서 참 힘들 것입니다.
일자리를 찾고 있지만 아직 구하지 못한 채 또 한 해를 보내야 하는 젊은이들을 생각하면 정말 가슴이 아픕니다.

더욱이 올 겨울은 장기 한파가 계속되고, 폭설이 내릴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날씨가 추우면 혼자 사시는 노인, 소년소녀 가장들은 모두들 다 생활이 더욱 어렵습니다.

정부는 사회 취약계층이 겨울을 조금이나마 따뜻하게 날 수 있도록 동절기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08년 이래 가구당 17만 원 어치 연탄을 쿠폰 형식으로 계속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년소녀가장, 조손가구에 대해서는 난방 유류를 금년부터 조금 더 확대해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8월부터 시작한 저소득층 전기요금 정액 할인도 계속해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로서는 또 한 가지 큰 걱정거리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전력 부족 없이 올 겨울을 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입니다.

정부는 발전소 건설을 포함해서 전력공급을 늘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지만, 급증하는 전력수요를 따라가기가 벅찬 실정입니다.

우리나라는 전력소비 증가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경제성장률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겨울 전기수요가 한여름 전기수요 보다도 더 늘어나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예상대로라면, 올겨울 전기부족으로 비상사태를 맞을 가능성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단 몇 시간만이라도 정전 사태가 일어난다면 상상도 못할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될 것입니다.

전력 문제는 단순한 에너지 절약 차원이 아니라, 위기관리 차원에서 국민 모두 절박한 심정으로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예상되는 전력난에 대처하기 위해서 정부는 다양한 대책을 세워놓고 있습니다만, 국민 여러분의 협조가 절실합니다.

지난 여름, 원전사고로 대규모 전력난을 겪고 있던 일본을 방문했을 때 보니, 정부, 기업, 국민이 서로 협의해서 치밀한 절전을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요일별로 번갈아 일하며 전력수요를 분산하는 한편, 절전용 가전제품을 개발하고, 에어컨 사용을 자제하고 선풍기를 모두 이용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당초 일본 정부의 목표치보다 훨씬 많은 전기를 절감했다고 합니다.

우리도 마음만 먹으면 일본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97년 IMF 외환위기 때 국...

[본문내용 전체보기]

출처 : 굿모닝 투데이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 보기

영상자료 이용문의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영상자료실 : 044-204-8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