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호선 각 공구의 공사 현황
-경의선이 지나가는 수색역(6∼3공구)은 열차의 정상운행을 위해 프론트젝킹 공법으로 설계, 시공
-지상9층 주차장 건물을 역사와 연계하여 짓고 있으며 98년 12월 현재 79% 공정을 보이고 있음.
-98년 5월 상암동이 월드컵 경기 부지로 확정되어, 성산역은 설계를 변경하여 확장 공사를 하고 있음.
-내부 계단과 출입구를 확장하는 공사를 시행하고 있음.
-6∼4 공구 지역은 도로가 협소하고 교통량이 많은 지역으로 교통체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작업구간을 최소화하고 있음.
-지하철 2호철로 환승할 수 있는 합정역은 월드컵 주경기장의 교통수요를 고려하여 내부계단 폭을 5m에서 10m로 확장 시공
-6∼6 공구는 삼각지 로터리 원형 고가도로를 철거하고 향후 건설예정인 용산 구청과 국방부 앞 고가도로의 건설에 대비하여 고가 교각 기초를 미리 세우고 있음.
-4호선 본선위에 지하차도를 건설하며 6호선과 4호선의 승환 통로를 설치하는 복합 공사 구간임.
-98년 12월 현재 90%의 공정을 보이고 있는 삼각지역
-6∼8 공구(지봉길 구간) 도로 폭을 45m로 확장하는 공사가 한창임.
-창신동 지하터널 공사구간에는 암반 굴착공사가 진행중임.
-암석을 깨기위해 발파 작업을 준비하는 인부들
-최소한의 진동으로 발파하여 주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안전하게 시공하고 있음.
-6∼10 공구 경원선 하부에서 공사하고 있는 석계역 구간은 난공사임.
-정거장 환승통로 구간은 기존의 국철의 안전운행을 위해 프론트젝킹 공법으로 시공
-석계역 PIPE-ROOF 구축 공사 설명(애니메이션) : 평면도, 종단면도, 단면도
-6호선 중랑천과 석계역 공사구간은 지하철, 도시 고속도로, 광역송수관 부설공사를 병행 시공하는 난공사 구간
-중랑천 하부통과 구간은 S파일로 물을 차단하고 H파일을 시공
-단계별로 토사를 굴착, 구조물을 시공, 되메우기를 해서 완공하는 가물막이 공법으로 사용
-총면적 19만 평방미터 규모의 6호선 신내 차량기지
-6호선이 완공되면 서울 동북부와 수도권의 교통난을 완화하고 지역개발을 촉진시킴.
출처 : 서울지하철 건설 기록(199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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